본문으로 바로가기

트렐로(Trello) 서버 다운사태 발생

category 개발/기타 2021. 2. 11. 00:25

한국시간으로 2월 10일 저녁 11시 45분, 트렐로 서버가 다운됬습니다. 저는 당시에 트렐로 프로그램을 사용중에 있었는데 갑자기 async 오류가 발생하더니 아래 사진같은 화면이 나오더군요

서버 다운 5분정도까지는 상단 좌측의 Borads를 클릭했을때 내가 가지고 있는 보드들을 확인할 수 있었지만 조금 시간이 지나자 그마저도 나오지 않게 됬습니다. 트렐로 상태 웹사이트에 접속해보았습니다.(접속당시 11일 00:17)

trello.status.atlassian.com/#day

 

Trello Status

 

trello.status.atlassian.com

Trello가 느리다는 알림창이 나오고 있었고 시스템 매트릭은 40%까지 한번 복구되었다가 다시 0%로 떨어진 상태입니다. 글로벌 서비스인 만큼 지금이 통상 업무시간인 나라도 분명 있을텐데 이렇게 오랫동안 복구되지 않으면 데미지가 상당히 클것 같네요. 그리고 소지중인 보드도 보이지 않아서 혹시라도 날아갔을까봐 불안한 상태입니다.

 

아래는 #trello의 트위터 반응입니다

트렐로 사용자들이 다운사태에 놀라 트윗을 올리고 있더군요. 오류 관련 트윗에 한해서는 트렐로 서포트 계정이 오류가 발생했음을 인지하고 있고 이를 고치기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답장을 해주고 있습니다.

 

이전부터도 트렐로 사용시에 가끔씩 오류가 나긴 했지만 이렇게 사용중에 서버가 다운된건 처음보네요. 한시빨리 복구되어서 상황이 종료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수정 : 트렐로 서버는 UTC기준 23:45에 장애가 발생했고 다음날 00:15분경에 고쳐졌습니다. 총합 1시간 30분정도의 장애가 진행됬고 현시점으로는 픽스된 상태입니다.